자동차 시트 중 프론트시트 후면에 형성되는 수용 홈부에 접혀진 상태로 설치되어 있는 테이블을 리어시트 쪽에 탑승한 탑승자가 용이하게 펼칠 수 있음은 물론, 자동차가 충돌 또는 급정지 시 자동차의 흔들림에 의해 탑승자가 테이블에 부딪쳐 부상당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도록 하부방향으로 추가 회전하게 되는 자동차 시트의 테이블이다.
조립 및 높이조절이 용이한 차량용 폴딩 헤드레스트
차량용 시트에 장착되는 폴딩 헤드레스트의 구성을 간단하게 하여 폴딩 헤드레스트를 조립하는 작업공정을 줄임으로써 폴딩 헤드레스트의 생산 성을 향상하면서도 폴딩 헤드레스트를 용이하게 차량용 시트에 장착할 수 있고, 차량용 시트에 장착된 폴딩 헤드레스트의 높이도 시트의 착석자가 상하로 조작하기 용이한 조립 및 높이조절이 용이한 차량용 폴딩 헤드레스트이다.
승하강이 용이한 자동차용 럼버서포트
차량용 시트 내부의 시트백 프레임에 설치되며, 럼버서포트의 고정와이어 상부가 슬라이딩 가능하게 슬라이드 가이드부쉬에 설치됨으로써 럼버서포트에 탑승자의 하중이 전해져도 고정와이어가 슬라이드 가이드부쉬에서 탑승자의 하중만큼 슬라이딩 됨으로써 탑승자의 하중이 럼버서포트가 작동하는데 방해요소가 되지 않도록하여 럼버서포트가 용이하게 작동되어 탑승자의 등 부위를 지지할 수 있도록 하는 승하강이 용이한 자동차용 럼버서포트이다.
차량용 더블 폴딩 시트 구조
레버의 원터치 조작만으로 탑승자의 하체를 지지하는 시트쿠션, 상체를 지지하는 시트백 및 머리 및 목을 지지하는 헤드레스트로 구성되는 차량용 시트 전체를 전방방향으로 폴딩 되도록 하여 조작이 간편함은 물론, 트렁크 룸이 별도로 구비되어있지 않는 차량에 트렁크 룸에 해당하는 여유공간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게 됨으로써 차량의 실용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차량용 더블 폴딩 시트이다.
차량용 Seat의 Head Rest Air-Bag
Head Rest를 공기압으로 지지하여 탑승자의 머리부분을 보다 안락하고 세심하게 받쳐주는 장치입니다.
차량용 Rest Seat Cushion의 위치 가변 장치
차량의 뒤쪽 적재공간을 용이하게 증대할 수 있도록 Rear Seat Cushion의 위치를 변경할 수 있는 장치이다.
차량용 Rear Seat Cushion의 회전장치 1,2,3
차량용 Seat Cushion을 들어올려 회전시키는 장치로 Seat Cushion을 들어올렸을때 Seat Cushion의 상부면 전체가 Seat Back전면에 밀착되어 Seat Cushion하부에 설치된 공구함을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하는 회전장치이다.
단, 이 회전장치들은 위치가변 힌지와 함께 각각 탄성밴드, 제1,제2 지지링크, 쇼바중 어떤 장치를 이용하느냐에 따라 1,2,3으로 구분한다.
차량용 Seat의 Hinge 장치
Seat Frame 하부에 스프링의 탄성력을 활용하는 Hinge장치를 형성하여 시트 외부충격으로 인한 Seat 자체의 파손을 줄이고, 탑승객의 안전을 향상시킨 장치이다.
차량용 Seat의 Active Headrest 장치
Seat back에 자동차 후방 추돌 등의 외부 충격이 가해지면 Headrest를 전방상측으로 이동시켜 승객의 목과 머리를 지지하여 상해로 부터 승객을 보호하는 Seat Back Active Headrest 장치이다.
차량용 Seat의 다단 Latch 장치
2열 Seat를 고정하는 Latch 장치로 차체의 Striker와 구성되어, Seat Back을 다양한 각도로 조정할 수 있게 고안되어 승객의 편안한 자세로 탑승할 수 있도록 하는 Latch 장치이다.
차량용 Seat의 Folding 장치
Luggage Space의 구분이 없는 승합차의 후열 Seat 고정을 해제하는 장치로, Folding이 용이하고 사용 상의 편의를 향상시켜 차량의 적재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구성된 장치이다.
차량용 Seat의 Arm Rest Hinge 구조
후열 승객이 편안히 팔을 올릴 수 있도록 Seat Back에 인입되어 있는 Arm Rest를 손쉽게 인출할 수 있고, 인출 뒤 안정적으로 고정되어 Rattle에 의한 소음을 방지하는 장치이다.
연구개발실적
개발계획
Seat 개발 및 양산
2015
All New Carens (프로젝트명 : RP) 유로 6 유럽 사양 Seat 개발, 2015년 4월 1일 양산 시작
All New Carens (프로젝트명 : RP) 유로 6 국내 사양 Seat 개발, 2015년 6월 1일 양산 시작
Sportage R 후속 (프로젝트명 :QL) 내수 Seat 개발, 2015년 8월 31일 양산 시작
Korando Turismo (프로젝트명 : A165) Seat 개발, 2015년 2월
Rexton w 후속 (프로젝트명 : Y400) Seat 개발, 2015년 5월
2014
Sportage R 후속 (프로젝트명 :QL) Seat 개발, 2014년 5월
Soul EV (프로젝트명 : PS EV) 내수 사양 Seat 개발, 2014년 4월 1일 양산 시작
Soul EV (프로젝트명 : PS EV) 유럽, 일반 사양 Seat 개발, 2014년 6월 1일 양산 시작
Soul EV (프로젝트명 : PS EV) 북미 사양 Seat 개발, 2014년 8월 1일 양산 시작
Korando Turismo (프로젝트명 : A155) Seat 개발, 2014년 3월 25일 양산 시작
Korando Sports (프로젝트명 : Q153) Seat 개발, 2014년 7월 1일 양산 시작
2013
All New Carens (프로젝트명 : RP) 유럽 사양 Seat 개발, 2013년 1월 23일 양산 시작
All New Carens (프로젝트명 : RP) 내수, 캐나다, 일단 사양 Seat 개발, 2013년 3월 4일 양산 시작
Sportage R (프로젝트명 : SL) 상품성 향상 내수용 Seat 개발, 2013년 7월 1일 양산
Sportage R (프로젝트명 : SL) 상품성 향상 북미, 일반 사양 Seat 개발, 2013년 9월 1일 양산
Sportage R (프로젝트명 : SL) 상품성 향상 유럽 사양 Seat 개발, 2013년 11월 1일 양산
Soul 후속 (프로젝트명 : PS) 북미 사양 Seat 개발, 2013년 8월 16 양산 시작
Soul 후속 (프로젝트명 : PS) 내수용 Seat 개발, 2013년 10월 15 양산 시작
Soul 후속 (프로젝트명 : PS) 유럽, 일반 사양 Seat 개발, 2013년 12월 15 양산 시작
2012
All New Carens (프로젝트명 : RP) Seat 개발
Korando Turismo (프로젝트명 : A150) Seat 개발, 2013년 4월
Korando Sports (프로젝트명 : Q151) Seat 개발, 2013년 5월
2010
Sportage R (프로젝트명 : SL) 내수용 Seat 개발, 2010년 3월 1일 양산 시작
Sportage R (프로젝트명 : SL) 북미 사양 Seat 개발, 2010년 6월 1일 양산 시작
Sportage R (프로젝트명 : SL) 유럽 사양 Seat 개발, 2010년 8월 1일 양산 시작
2009
Soul (프로젝트명 : AM) 북미 사양 Seat 개발, 2009년 1월 15일 양산 시작
New Carens (프로젝트명 : UN) Seat 개발
2008
Soul (프로젝트명 : AM) 내수용 Seat 개발, 2008년 9월 15일 양산 시작
Soul (프로젝트명 : AM) 유럽 사양 Seat 개발, 2008년 11월 15일 양산 시작
2006
New Carens (프로젝트명 : UN) 내수용 Seat 개발 , 2006년 3월 1일 양산 시작
New Carens (프로젝트명 : UN) 유럽 사양 Seat 개발 , 2006년 5월 1일 양산 시작
New Carens (프로젝트명 : UN) 북미 사양 Seat 개발 , 2006년 7월 1일 양산 시작
2005
New Carens (프로젝트명 : UN) Seat 개발
2004
2005년형 BONGOⅢ-TRUCK(프로젝트명:PU) SEAT 개발, 12월 1일 양산 시작
NEW SPORTAGE SEAT 북미 사양 개발, 10월 25일 양산
2005년형 BONGOⅢ-BUS(프로젝트명:CT) SEAT 개발, 10월 15일 양산
NEW SPORTAGE SEAT 유럽 사양 개발, 8월 25일 양산
NEW SPORTAGE(프로젝트명:KM) SEAT 국내용 개발, 6월 25일 양산
BONGOⅢ-TRUCK 수출차종 SEAT 개발, 7월 1일 양산
BONGOⅢ-TRUCK 더블캡 SEAT 개발, 3월 1일 양산
2003
BONGOⅢ-TRUCK 기본 및 킹캡 SEAT 개발, 12월 1일 양산 시작
BONGOⅢ-BUS FACE LIFT SEAT 개발, 12월 1일 양산
2002
2002년형 PREGIO SEAT 개발
- SEAT 커버링을 고급사양으로 교체하고 운전석 팔걸이(ARM REST)를 추가하는 한편, 운전석 대퇴부의 압박감을 개선하기 위해 SEAT의 형상을 변경하여, 4월부터 생산하게 되었다.
2001
2001년형 PREGIO SEAT 개발 : EURO-Ⅲ(4D56-TCI)
- 수출지역 환경법규 강화에 따라 엔진의 기능을 강화하고, 조수석 SERVICE PANEL(엔젠점검 판넬)의 형상을 변경해 7월부터 양산에 들어갔다.
FRONTIER TILT 수출차종 SEAT(RHD) 개발, 6월 양산
PREGIO 수출차종 SEAT(RHD) 개발
- RHD(우측 운전석) 사용지역 수출 사양으로 운전석 SERVICE PANEL(엔젠점검 판넬)을 적용했다. 2000년 9월 시작품을 완성해 같은 해 12월, 이듬해 2월까지 시험생산을 거치면서 2001년 3월 20일 양산에 들어갔다.
2000
RETONA FACE LIFT SEAT 개발
- SEAT 커버링을 고급화하고 천연가죽 사양을 신설하는 한편, 운전석의 서브마린(충돌시 SEAT가 내려앉으면서 안전벨트로 인해 상해를 입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SAFETY FRAME(안티 서브 마린), 착좌감 향상을 위한 VOLUME-UP을 거쳐 2000년 8월부터 양산에 들어갔다.
FRONTIER FACE LIFT SEAT 개발
- 2000년형 프론티어 시트는 편의사양과 안전성을 개선시켰다. 일체형 HEAD-REST를 분리하여 상하조절형으로, 일체성형 커버링을 봉제 커버링으로 바꿔 딱딱한 이미지를 신선하게 바꿨다. 또한 럼버 서포트(LUMBAR SUPPORT:허리지지조절장치) 기능을 추가해 운전자의 체형에 맞춰 사용이 가능토록 했다. 8월부터 양산되었다.
선행개발 및 신기술 개발
2015
컴포트성 이경도 일체형 헤드레스트
승객의 컴포트 향상을 위한 슬라브스폰지 수작업 분리발포의 기존 방식에서 메모리폼을 적용한 일체발포기술을 개발하여 원가절감 및 생산성 향상, 컴포트 향상의 효과를 볼수 있는 기술이다.
다경도 블록 패드
시트 패드의 소프트파트와 하드파트를 나눔으로써 각 파트 물성을 자유로이 구현할 수 있으며, 소프트파트와 하드파트 물성이 명확히 구분됨으로 H/P, 정하중, 컴포트 세가지 항목을 100% 만족시킬 수 있는 시트 제작 기술이다.
2014
멀티힌지 테블릿 거치대
1열 시트백 후면에 모니터를 설치하고 모니터 위치를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는 힌지시스템을 적용 하여 후석 승객이 원하는 위치에서 모니터 조작을 할 수 있는 상품성이 향상된 기술이다.
폴가이드 BALL 적용 기술
헤드레스트 폴가이드에 BALL을 적용하여 STAY와 갭을 최소화 하여 작동시 이음/유격/ 작동력을 개선한 기술이다.
암레스트 4WAY 작동 구조
기존의 암레스트는 1단 사용 모드 밖에 작동하지 않아 등받이가 위로 눕혀지거나, 사용자의 팔 위치가 맞지 않을 때 조절을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었으나 본 기술은 기존의 암레스트에 헤드레스트 STAY 구조와 CLAW를 이용한 메커니즘으로 多방향의 작동 모드와 3단 조절 기능을 구현 시켰다. 이러한 암레스트는 사용자가 원하는 위치에 조정이 가능하여 상품성을 향상 시키는 효과가 있다.
경량화 2단 래치 개발
시트백 고정용 2단 래치의 신구조를 개발함으로써 중량/원가/사이즈 축소를 하였고 강도/유격/이음을 개선한 기술이다.
2013
CNT 면상 발열 HEATER 개발
기존 HEATER에 비해 면상 발열로 인한 균일한 온도 분포와 단선에 대한 안전성을 확보하고 Cu wire 대비 낮은 소비 전력으로 상품성이 향상된 기술이다.
2열 원터치 쿠션플립 & 백폴딩 SEAT 개발
차량의 적재함 공간 확보를 위하여 2열 시트의 폴딩 레버 작동시 시트 쿠션 플립 → 헤드레스트 폴딩 → 시트백 폴딩이 순차적으로 이루어지는 구조로 상품성 향상된 기술이다.
2012
3열 Seat LFT-D Back Frame
고유가에 따른 경량화 요구 증대에 부합하는 Steel을 대체할 수 있는 LFT-D (장섬유 강화플리스틱-유리섬유와 폴리프로필렌 기반의 복합재) Back Frame을 개발하여 기존 대비 20% 중량을 절감하였다.
1열 Seat Fold-up Tray
2열 승객의 편의성을 고려, 1열 Back Cover에 Fold-up Tray를 개발하여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고 상품성을 향상시켰다.
2열 Seat ISOFIX 캡
ISOFIX 기본 장착이 확대됨에 따라 ISOFIX Anchor 노출에 따른 상품성 저하 개선 필요하였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리턴스프링 방식의 덮개를 개발하였고 외관품질 개선 및 부품가격 상승에 따른 매출 향상에 기여하였다.
1열 Seat Cushion Extension시스템
소비자의 체형별 맞춤형 Seat 요구에 따라 Cushion 앞단 길이 조절이 가능한 Extension 시스템 개발하여 경쟁력 및 상품성을 향상시켰고, Comfort 불만에 대한 소비자의 불만을 감소시켰다.
1열 Seat Step-less Slide Track 시스템
Seat의 Half Locking 현상 발생 및 Seat의 전·후방 미세조정 불가로 인한 소비자의 불만을 개선하기 위해 1 Step Pitch 2~4mm의 미세 조절이 가능한 Track 개발하여 상품성을 향상 및 소비자 불만을 해소시켰다.
2011
2열 Seat 백 고정을 위한 Hinge Lock 시스템
Seat Back에 전방으로 강도 부하시 Hinge Auto Lock’g 장치 구현하여 2열 Back 고정용 CTR Hinge 적용시 수화물 충격에 취약한 부분을 개선하였다. 이를 통해 승객 안전성 향상 및 타 Locking 장치 대비 중량 및 Cost를 줄였다.
2열 Seat Strap Lever 이용한 백 폴딩& 복원 시스템
Strap Lever를 이용한 2열 Back의 자동 폴딩 및 복원 메커니즘 개발하여 차량 후미에서 전방으로 폴딩 된 2열 Seat Back 복원이 불편했던 문제를 개선하였다.
2열 Seat Back 다단 Latch Locking 시스템
Seat Back 각도 조절 불가에 따른 소비자 불만 사항을 개선하기 위해 2열 Seat의 Reclining 기능에 가능한 다단 Latch Locking 장치 개발하였다.
2열 Seat One Touch 작동 Type CTR Arm rest
2열 Seat CTR Arm rest 인출 불편 관련 소비자 불만 증대에 대응하기 위해 One Touch 작동 방식의 Arm rest를 개발하여 작동 편의성을 향상 시켰을 뿐만이니라 Rattle로 인한 이음 발생 문제를 개선하였다.
1열 Seat New Active System
후방 충돌시 승객의 목 상해 발생을 감소시키기 위해 NEW ACTIVE SYSTEM 적용으로 승객의 안전성 증대 및 상품성 향상시켰다.
2010
2열 Seat Strap Remote 폴딩 시스템
차량 테일 게이트쪽에서 2열 Seat 폴딩시 조작이 불편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스프링력을 활용한 Strap Lever 폴딩 시스템을 도입하여 상품성이 향상되었다.
2009
2열 Seat Back Folding & Cush Down 메커니즘
Back Cargo Flat 만족시 Pad 두께 감소로 Comfort성 저하의 문제를 개선하여 Comfort 요구 성능을 만족하면서 SUV Luggage 공간 활용성 을 향상시켰고, 메커니즘 독자 설계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연구개발실적
개발계획
Seat 개발 및 양산 계획
2015
Sportage R 후속 (프로젝트명 : QL) 개발 진행
- 2015년 3월 1일 ~ 2015년 8월 15일 양산 목표
2014
2014년형 New Carens (프로젝트명 : UN) 개발 진행
- 2014년 1월 ~ 2014년 3월 1일 양산 목표
Soul 전기차 (프로젝트명 : PS [EV]) 개발 진행
- 2013년 2월 15일 ~ 2014년 4월 1일 양산 목표
2014년형 Korando Turismo (프로젝트명 : A155) Seat 진행
- 2013년 1월 25일 ~ 5월 말 양산 목표
선행개발 및 신기술 개발 계획
2014
Carbon & Polymer 복합체를 이용한 시트 면상 발열체
기존 열선 Seat에 사용되는 Cu wire 발열 패드의 단점으로 열전달 효율 저하, 온도의 불균일, 열선의 과열로 인한 쇼트 발생, 단선 등이 있다. Carbon & Polymer 면상 발열체로 대체하게 되면 기존의 문제 개선뿐만 아니라 승온시간 단축 및 소비전력 감소를 통해 상품성 향상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
2013
통풍시스템 성능 개선 및 국산화 개발
소비자들의 감성공학적 측면에 대한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Seat의 통풍 성능을 개선하여 상품성을 향상시키고, 통풍 관련부품들의 국산화 개발을 통해 생산 원가를 줄이고 제품 경쟁력을 향상시킨다.